티스토리 뷰


광주 클린디젤 기반시설 준공식. 2015년6월 19일 진곡산단


▲ 클린디젤 기반시설 준공식 ⓒ 김동철국회의원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 김동철 의원입니다.


세계적 탄소배출량 감소, 환경규제 강화 대비 및 국내 친환경 자동차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갈 ‘클린디젤 기반시설 준공식’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이 자리에서 국내 자동차산업 전문가 여러분들을 만나 뵙게 되어 매우 반갑고 기쁜 마음입니다.


- 먼저 클린디젤 기반시설 준공식이 있기까지 물심양면의 지원을 해오신 윤장현 시장님, 오영 광주그린카진흥원장님, 허경 자동차부품연구원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준공식에 축하하러 이곳까지 와주신 내빈 여러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준공식은 여러모로 뜻 깊은 자리인 것 같습니다.

 - 국내 제조업이 위기인 현 시점에서 제조업의 대표격인 자동차산업을 육성하여 돌파구를 찾는다는 점에서 위기가 우리에겐 오히려 기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현재 전 세계적인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는 친환경입니다.

 - 클린디젤자동차,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하이브리드차 등으로 대표되는 친환경자동차의 개발은 시대적 요구입니다.


 - 그동안 내연기관 자동차의 양적 성장과 치열한 업체간 경쟁에서 한계가 드러나게 되었고, 시민들의 환경을 생각하는 의식 수준 향상과 산업의 질적 성장에 대한 욕구가 지금의 트렌드를 주도하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의 자동차산업이 추구해야 할 방향도 친환경이어야 합니다.

 - 비록 우리의 경쟁력이 조금 뒤쳐져 있더라도 늦지 않았음. 오히려 수소연료전지차의 양산체제를 전 세계에서 최초로 구축한 곳이 바로 우리나라임. 이처럼 우리가 선도해나갈 수 있는 부분이 얼마든지 남아 있습니다.


 - 저는 그 시작을 광주의 바로 이곳에서 열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 광주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조성사업과 관련한 예산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지난해, 관련사업인 ‘초경량 고강성 차체 샤시부품 개발사업’을 정부예산안에 반영시켰음. 이 사업은 향후 270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됩니다.


 - 올해는 산업기술기반구축사업비 중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및 클러스터 구축사업비 5억원을 반영시켰습니다.


 - 현재 진행 중인 예비타당성 조사가 우리 기대대로 완료된다면, 광주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친환경 자동차산업 클러스터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준공한 클린디젤 기반시설이 든든한 지원군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 클린디젤 기반시설에는 광주그린카진흥원, 자동차부품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과 일반 기업체도 입주해 집적효과가 기대됩니다.


 - 또 각종 연구 시험실을 구축해 지역 기업체를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등 광주 자동차산업의 첨병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앞으로도 우리가 만들어 갈 광주 미래의 먹거리에 대한 많은 조언, 관심 부탁드리고, 저 역시도 국회 산업위원장으로서 광주 발전을 위해 맡은 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메르스라는 미증유의 국가적 재난 속에서도, 오늘 준공식에 참석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클린디젤 기반시설 준공식 ⓒ 김동철국회의원


▲ 클린디젤 기반시설 준공식 ⓒ 김동철국회의원


▲ 클린디젤 기반시설 준공식 ⓒ 김동철국회의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