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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車협약모델' 정치권ㆍ정부 관심


[이슈 인터뷰] 

'100만대 생산도시' 실현 발로 뛰는 김동철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

노ㆍ사ㆍ민ㆍ정 대타협 첫 모델

성공 땐 전국 모든 산업 확대

與 김무성 대표도 긍정 반응


현대ㆍ기아차 미래환경차 여건 좋은 광주서 생산해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 김동철(광주 광산갑ㆍ3선) 위원장은 지난 6월말 19대 국회 후반기 상임위원장에 선출된 이후 광주시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및 클러스터 조성 사업'의 한 축을 맡아 일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 사업을 광주의 '미래 먹거리'로 보고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윤장현 광주시장을 도와 정부와 기업을 설득하고 있다. 해당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의 윤상직 장관과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을 상대로 광주시의 의지를 전하고, 사업의 당위성을 역설해왔다. 그의 노력 덕분에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및 클러스터 조성 사업'은 산업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사전심사에서 높은 평가(2위)를 받았다. 김 위원장은 "'자동차 100만 도시'는 노ㆍ사ㆍ민ㆍ정이 상생 협력하는 최초의 산업모델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또 "박근혜정부에서 이 모델을 성공시키면 전국으로, 전 산업으로 확산시킬수 있다"며 "광주에서 첫 단추를 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 선정을 앞두고 김 위원장을 14일 국회 산업위원장실에서 만났다. 





-정치권에서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도 지난 10일 윤장현 시장을 만나 협조를 약속했다. 앞으로 여야 공조로 사업 추진이 가능할 것 같은데….


△윤 시장의 구상은 노ㆍ사ㆍ민ㆍ정의 대타협을 통해 광주 자동차 산업의 투자를 이끌어 낸다는 복안으로 이해한다. 노동계에선 평균연봉 4000만원 수준의 대규모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기업은 일자리 창출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게 된다. 정부는 새로운 노ㆍ사ㆍ민ㆍ정의 대타협 모델을 전국의 모든 산업에 확산시킬 수 있다. 광주에서 이를 하나로 묶어 낼 수 있다는 얘기다. 정부는 물론 집권여당 대표까지 긍정적 반응을 보인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친환경 자동차 라인이 들어선다는데.


△현대기아차가 계획중인 미래 친환경 자동차의 4가지 모델이 있다. 전기자동차와 클린디젤차, 하이브리드카, 수소연료전지차인데, 해당 기업차원의 신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광주에 신규 투자를 하면 적은 비용으로 높은 생산성을 가져오고, 시는 현대ㆍ기아차가 투자할수 있는 여건을 책임지고 마련할 것이다.


-내년 예산에 자동차 관련 신규 예산 확보는 어떻게 돼가나.


△자동차 100만대 조성사업과 직접 연계된 '신규사업'으로 총 사업비 440억원 규모의 '고성능 자동차 초경량 고강성 부품개발 사업'을 정부 예산안에 포함시켰다. 광주의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고 자동차 100만대 조성사업에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연관 사업이다. 예비타당성 결과가 내년에 나오니까 미리 준비하자는 차원에서 산업부와 기재부를 설득해 용역 예산을 확보했다.


-현대ㆍ기아차에 주문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그동안 현대ㆍ기아차가 인건비와 관세 등 비용 절감과 비관세장벽 완화를 위해 해외 생산에 주력해 왔으나 이제는 새로운 도약을 위해 차세대 친환경자동차 개발 등 획기적인 모멘텀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또 자동차산업의 기술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국내 시설투자와 연구개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에 걸맞은 생산라인의 유지 및 증설이 필수적이다. 차세대 친환경자동차와 같은 핵심 연구기술은 반드시 국내에서 연구ㆍ개발돼야 기술 유출 등을 방지할 수 있다. 특히 국내 최대 노동생산성, 가장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광주지역이 투자의 최적지라는 점을 충분히 검토해 볼 것을 주문한다.


- 광주가 전기 자동차 메카로 부상하기 위한 조건이 마련도해 있다고 생각하나.


△광주에서는 이미 전기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기회의 땅이라 할 수 있다. 또 가전산업이 집적화되어 있어, 친환경자동차 부품생산도 유리한 환경이다. 전자부품연구원 광주지역본부를 활용한 기술개발 지원 등으로, 기존 전자부품업체를 자동차부품업체로 전환되도록 유도해 전기차, 수소차, 클린디젤 등 친환경자동차 부품기업이 육성되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다.


-광주시는 연평균 4000만원대의 사회연대 임금기반을 구축하면 기업들이 광주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 것이란 구상을 하고 있다. 현재 기아차 광주공장 노조원들의 평균 연봉이 8000만원대인데 가능할까 궁금하다.


△기존 직원들의 임금을 낮추자는 것이 아니다. 제3의 부지에 새로운 공장을 세워 연 3000만원~4000만원대 수준의 대규모 일자리를 만들자는 것이다. 독일 슈투트가르트 모델을 참고해 산ㆍ학ㆍ민ㆍ관 대타협과 사회적 협약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라는 목표로 힘을 합하면 진심이 통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광주는 사회통합추진단이 중심이 돼 네덜란드의 노사정 대타협과 독일 슈투트가르트 모델을 응용한 신뢰기반의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방향과 가능성에 대한 입장을 달라.


△독일의 슈투트가르트 모델은 통일 후 낮은 고용과 높은 실업 등 어려운 경제를 살리기 위한 대책으로, 독일의 지방정부와 노사가 양보와 타협을 통해 노사 합의를 이끌어 경제성장을 견인한 성공사례이다. 광주형 사회통합 모델은 사회적 협약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투자와 고용확대를 이끌어 좋은 일자리 창출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향후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우리지역에 적합한 모델을 개발하고, 각계각층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사회통합 모델을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


-광주시는 시민단체와 기아차, 상공계 등으로 '광주자동차산업밸리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려 하고 있다. 이 구상에 대한 평가를 해달라.


△자동차산업밸리는 자동차 전용 국가산업단지와 친환경 부품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친환경 자동차부품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위한 기업지원체계도 함께 구축하는 것이다. 광주시는 완성차 생산라인 유치를 위해 독일 슈투트가르트 노사협력 모델을 응용한 산ㆍ학ㆍ민ㆍ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있다. 또 사회 대통합을 통해 전국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 최근 기아차 노조 측에서도 제4공장 건립을 위한 신 물류시스템, 표준화공장 건설 등 8개항을 제안하는 등 적극 협조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에서는 연내에 우리지역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광주시, 기아차, 기아차 노조가 광주의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해 힘을 합친다면 완성차업계의 국내투자를 충분히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전남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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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0월 16일 신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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