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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미래형 친환경자동차 생산도시를 만들자.





전남일보http://www.jnilbo.com


광주에 아시아자동차가 설립된 것은 현대자동차보다 2년이나 앞선 1965년이다. 이처럼 올해는 광주가 자동차와 인연을 맺은지 반세기가 되는 뜻 깊은 해이기도 하지만 광주의 자동차산업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절호의 기회이다. 


우선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자동차100만대 생산도시 조성사업이 지난 연말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사업으로 선정되었다. 올해 상반기에 타당성조사를 마치면 광주에 자동차 생산기반을 갖추는 대규모 국책사업이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된다. 


하지만 그동안의 과정이 결코 순탄하지 않았다. 작년 상반기까지만 하더라도 주무부처인 산업부는 "국내의 고임금과 글로벌 경영차원에서 현대-기아차가 국내투자를 꺼리는 상황인데,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한다고 해서 가능하겠냐"는 식의 부정적인 분위기가 팽배했다.


국책사업이 지지부진한 것에 대해 비판적인 지역여론도 들끓었다. 돌파구를 마련해야 했다. 필자는 국회 산업자원통상위원장으로서 작년 7월 윤장현 시장, 윤상직 산업부장관과의 3자회동을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윤시장은 "광주형 노ㆍ사ㆍ민ㆍ정 대타협을 통해 연봉 4000만 원 수준의 대규모 일자리를 만들고, 미래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자동차, 클린디젤차, 하이브리드카, 수소연료전지차에 대한 신규투자에 광주의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윤 시장의 확고한 의지를 확인한 윤 장관은 그 자리에서 망설임 없이 "적극 협조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날 회동으로 상황은 크게 달라졌고 예비타당성 조사대상으로 무사히 선정될 수 있었다. 이제 한고비를 넘겼고 아직은 사업타당성을 인정받는 일이 남아있다. 하지만 공약이행을 요구하는 광주시민의 집념과 광주시의 치밀한 준비와 노력에 따라 무사히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것으로 확신한다. 


올해 440억 규모의 '고성능 자동차 기반 초경량 고강성 부품개발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확보한 것도 큰 성과이다. 산업부는 기존 예산마저 삭감되고 있는 마당에, 신규 사업은 아예 '말도 꺼내지 말라'는 식이었지만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장으로서 활용할 수 있는 모든 네트워크와 역량을 동원해 이룬 성과이다. 덕분에 광주의 자동차부품업체들의 연구개발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때마침 연초에 현대자동차그룹이 2018년까지 80조70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이 발표되었다. 설비증설과 일자리 창출, 연구개발(R&D)에 연간 20조원을 쏟아 붓겠다는 것으로 올해 우리나라 정부의 전체 R&D 예산보다 1조원 이상 많은 막대한 투자규모다. 특히 완성차 부문에 전체 투자액의 85%인 68조9000억 원을 투입해 친환경차 부문(11조3000억 원)과 무인자동차 등 스마트자동차(2조 원)를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연말에는 6년 만에 정몽구 현대차 회장이 광주를 방문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대기업과 1대1 전담지원체계를 갖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추진하고 있는데 광주의 파트너가 바로 현대차이기 때문이다.


필자 또한 오는 19일 광주시장, 지역 국회의원, 산업부 관계자와 함께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를 직접 방문해 친환경자동차 기술개발에 힘을 실어 줄 계획이다. 


이처럼 광주의 자동차 산업에 유리한 환경들이 조성되고 있다. 당장 100만대 생산능력에 연연할 필요는 없다. 단순조립라인은 언제라도 해외공장으로 빠져나갈 수 있다.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 개발은 세계적 자동차기업들의 사활이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국내에서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가 필요하고 기술유출을 막기 위해서라도 국내생산이 불가피하다. 따라서 앞으로 추진될 국책사업도 광주를 미래형 친환경자동차 생산도시로 조성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현대차의 투자계획과 광주시의 여건 조성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해 최대의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김동철 국회의원 새정치민주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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