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박근혜정부, 지역편중·호남차별 인사 '심각'


청와대 수석비서관 50%·국무위원 35% '영남'출신…호남출신 단 2명불과


감사원장 등 5대 사정기관장도 모두 '영남'…정부"능력있는 인사 쓴 결과"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도 반환점을 돌았지만 '대탕평 인사를 하겠다'던 약속은 아직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나왔다.


새정치민주연합 김동철 의원(광산갑)은 11일 인사혁신처에 대한 감사에서 "그동안 부동산투기, 논문표절, 전관예우, 역사관, 부패 혐의 등으로 국무총리를 포함해 장관급만 무려 10명이 사퇴하고 지명철회되고 해임됐으나 더 큰 문제는 지역편중 인사, 호남차별 인사가 노골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청와대 수석비서관급 12명 중 6명(50%), 국무위원 20명 중에 7명(35%)이 영남 출신인데 반해 호남은 법무부와 고용노동부 장관 단 2명에 불과하다"며 "더구나 감사원장, 국세청장, 검찰총장, 경찰청장, 공정거래위원장까지 5대 사정기관장이 모두 영남 출신 아니냐"고 따졌다.


그는 "인사처장의 주장대로라면 능력 있는 사람을 썼는데 우연히 영남출신이 많았다는 것이냐"고 물었다.


김 의원은 "참여정부 장차관 비율이 24%였던 호남출신이 이명박 정부에서 16.4%, 박근혜 정부에서 15%까지 떨어졌는데, 그렇다면 호남에는 점점 인재가 없고 영남에 비해 열등하기라도 한단 말이냐"고 추궁했다.


영남출신 장차관 비율은 참여정부, MB때 각각 38%였으나 박근혜정부에서 30.3%로 감소했다. 같은 기간 서울출신(25.5%)은 크게 늘었다.


이근면 인사처장은 지난 3월 언론 인터뷰에서 “인사는 능력에 맞는 사람을 그 자리에 쓰는 것이 먼저며 어디 출신인지는 따지지 않는 것”이라면서 "박근혜 정부의 인사정책모습은 능력 있는 사람을 쓴 결과”라고 밝힌 바 있다.


김 의원은 "더구나 역대 정권에서 감사원장, 국세청장, 검찰총장, 경찰청장, 공정거래위원장 등 5대 사정기관장이 모두 영남출신로 채워진 적이 있었느냐"며 "이런 인사를 두고 능력 운운하는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공직인사가 제대로 이뤄지도록 국가인재관리를 강화하고 국가인재DB를 통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인사혁신처가 역할을 해야한다"고 주문했다.


서울=김대원기자 zmd@chol.com 


 기사원문 : http://www.moodeungilbo.co.kr/read.php3?aid=1442156400476038021



댓글